WAMKeyⓇ 에 의한 편리한 크라운 & 브릿지 제거
작성일 23-03-08 10:5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447회 댓글 0건본문
서론
임상에서 우리는 흔히 크라운을 제거해야 할 경우가 있다. 크라운 또는 브릿지를 새로 만들어야 할 때 혹은, 보철물을 수정할 경우, 브릿지에서 일부 지대치가 헐거워 졌을 경우, 재 신경치료가 요구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겠다. 그러나 지대치에 손상을 주지 않고 크라운만 제거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그림 1과 같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크라운을 제거할 때 사
용하는 여러 가지 기구는 있다. 그러나 아직도 크라운을 제거하는 많은 시간과 어려운 점들을 가지고 있다.
최근 독일 쾰른 IDS 등에서 전시 소개되었던 크라운 제거에 유용한 기기가 국내에서도 임상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보아 소개하고자 한다. 모든 증례에서 이용할 수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증례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학술지 Dental Advisor의 스터디에서 306개 케이스 중 90% 이상 케이스에서 임상적 효과가 있다고 보고한 적이 있다.
본론
1. WAMKeyⓇ의 이용원리
이 원리는 크라운과 치질 사이의 시멘트 층에 공간을 만들어 크라운과 치질을 상하로 분리시키는 것이다.
대부분 증례에서 크라운을 빠르고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마진 또는 크라운의 주요 부분에 손상을 만들지 않는다.
임상의는 크라운에 조그만 타원형 창을 만들고 세멘트층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을 만큼 넓힌 다음 만들어진 창을 통하여 세멘트 층의 안쪽으로 드릴링을 해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크라운의 중심지점에 도달하는 깊이까지 홀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런 다음 WAMkeyⓇ를 홀에 삽입하고 회전시키면 크라운을 수직축 방향으로 들어 올리게 된다 (그림 2).
WAMkeyⓇ는 3개의 기구가 1세트로 되어 있으며, 홀의 크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그림 3).
제거된 크라운과 브릿지는 임시치관으로 사용하면 추가로 임시치관 제작하는 시간을 줄여 줄 수 있다.
근관치료를 위해 크라운을 제거한 경우에 제거한 크라운을 계속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임시치관 대용 또는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재사용 시 홀을 적절한 컴포지트로 메꿔 주면 된다(그림 4, 5, 6).
2. WAMkey의 장점
일반적인 증례에서는 WAMkeyⓇ로 크라운을 1~2분 만에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 기존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크라운을 제거할 수 있고 임시치관 대용으로 기존 크라운을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을 절약하여 준다. 크라운을 완전히 커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핸드피스와 bur의 소모를 절약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
기존 방식은 당기는 또는 흔드는 움직임을 만든다. 따라서 파절이라는 중대한 리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WAMkeyⓇ 는 아버트먼트에 충격 없이 서서히 힘을 가하여 크라운을 제거할 수 있고 시술중 환자에게 통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딱딱한 사탕을 깨물 때 이상의 통증을 만들지 않는다.
기존 크라운 제거 시 생길 수 있는 크라운의 주요 부위(마진, 교합면, 컨택)에 손상을 주지 않아 크라운 또는 브릿지의 기능성이 제거 후에도 온전하다.
만들어진 홀은 컴포지트로 채워줘서 사용할 수 있다. 또는 기공소에 보내 간단히 수리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임시치관 대용 또는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3. 임상증례
이번에는 재근관치료를 해야 될 증례(그림 7)에서 WAMkeyⓇ를 이용하여 크라운을 제거하고 근관치료 후 크라운의 (임시치관 대용 또는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독특한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크라운의 교합면에 드릴링을 하는 대신에 협면에 홀을 형성하여, WAMkeyⓇ를 이용해서 크라운을 제거한 증례이다(그림 8, 9, 10).
이렇게 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과 크랙 또는 우식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치근에 접근하기가 훨씬 용이하다.
결론
임상에서 우리는 흔히 환자의 구강 내 접착되어있는 크라운을 제거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WAMkeyⓇ를 이용하면 기존의 방법에 비해서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구로 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